중국의 문언백화소설류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모습, 이야기(내용) 구성의 평탄함, 서술자의 지나친 개입으로 독자의 공간이 배제되었음은 물론 내용 속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한 분간이 안 갈 정도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한 답답함으로 인해 결국 소
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 나가 풍몽룡, 능몽초 등에의해 고도의 문학성을 얻게 되었으며 장편의 강사서는 장회소설로 발전해 나가 중국의 백화소설을 대표하게 된다.
- 송대 시대적 배경 -
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중체제비(衆體齊備, 각종 유형의 소설이 모두 갖추어지다)라는 말을 쓸 만큼 그 소재의 범위가 다양해졌던 것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일부의 문언소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백화체로 쓰여졌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 작품들은 백화를 중심으로 하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산문문학을 일컬음
소설은 문학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문언소설의 경우는 단지 흥미위주의 소일거리 정도인 잡사나 하찮은 이야기로 인식되었고, 민간에서 강창형식으로 비롯되어 명청의 장회소설로 발전한 백화소설도 봉건예교에 입각한 사대부들에 의해 발전이 제약되었다. 따라서 중국문학에 있어서 소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1. 시대적 배경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소설들은 대아지당에 오를 수가 없는 것들이어서 무시당하고 배척당하였던 것이다. .......
Ⅳ. 지괴소설과 전기소설의 공통점과 차이점
송대(代) 이전의 중국소설은 기본적으로 모두 문언 단편소설이다. 당 이전의 문언소설은 통상 ‘고소설’이라 불리우는데, 그 전형적 특징은 형식이 비교적 짧
하였으며 개인적 문제에 침잠하여 이를 반항적이고 격정적인 어조로 시에 담아내기도 하였다.
고문(古文)운동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당 전기는 중국문학사상 진정한 소설 창작이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술 방식도 크게 바뀌어 소설은 부수적인 성격에서 독립적인 문체가 되었다.
중국 역사상 영토도 가장 협소하고 국세도 가장 허약하였으며, 굴욕적인 대외 관계를 보인다. 그러나 이처럼 허약한 대외관계에도 불구하고 송대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은 대단히 높았다. 철저한 중앙집권이 국내 정치의 안정에 유약한 작용을 하게 되어 경제와 문화의 발전에 초석이 되었기 때문이다.